티스토리 뷰

부동산 재개발사업이라고 하면 흔히, 낡은 아파트를 허물고 새로운 아파트를 건축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위의 행위도 부동산 재개발사업의 한 종류입니다. 

최근 강남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재건축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재개발사업의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부동산 재개발사업은 법률적으로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이라고 하는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은 서울과 같은 도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오래 된 도시의 기반시설 및 유휴시설을 다시 정비하고, 사람들이 거주하는 주택 건축물을 개량하거나 새로 건설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주거환경정비사업

도시 내에서 저소득층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정비기반시설이 노후화된 곳에서 행해지는 사업입니다. 내용연수가 오래 된 불량 건축물을 허무는 등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주택재개발사업

 

주택재개발사업이란 정비기반시설이 열약하고 노후화된 건축물이 밀집한 곳을 중심으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주거환경정비사업과 비슷하지만, 주거환경정비사업의 경우 저소득층이 주로 거주하는 곳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다릅니다.

주택재건축사업

대다수의 분들이 '부동산재개발사업=주택재건축사업'으로 인지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주택재건축사업은 주택 주변의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나, 건축물만 노후화된 곳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입니다. 강남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업도 주택재건축 사업으로, 강남의 주거 인프라는 잘 구축되어 있지만 아파트의 내용연수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재건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시환경정비사업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부동산 재개발사업이 주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도시환경정비사업은 상업지역/공업지역에서 토지의 효율적 이용과 도심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행해지는 사업입니다. 또는 정부의 주도로 상권의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에서 시행되기도 합니다. 

 

 

 

 

 

 

부동산 재개발사업이 인가되거나, 시행이 예정된 지역에서는 토지와 건축물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재개발사업이 예정이 될 만한 동네를 눈여겨 보세요..!

 

 

 

'부동산 >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자산관리 AM,PM,FM과 각 회사  (0) 2017.08.02